아이 키우다 보면 도움의 손길이 간절히 필요한 순간이 있죠.
예를 들어 갓난쟁이 둘째 돌봐야 하는데 첫째 어린이집 등하원 시간 겹칠 때, 아니면 갑작스럽게 엄마 아빠가 병원에 입원해야한다거나 장기간 출장을 가는 등의 돌봄 공백이 생겼을 때요.
저는 연년생 두 아이를 키우며 정부지원 아이돌봄서비스를 두 차례 이용해봤는데요,
너무너무 유용하게 사용했는데 의외로 주변 엄마들이 신청 방법이나 지원금 정보를 잘 모르더라구요.
그래서 처음 아이돌봄 정부지원을 신청하시려는 분들을 위해
✔ 아이돌봄 서비스란 무엇인지
✔ 신청은 어떻게 하는지
✔ 그리고 제일 중요한! 소득기준에 따른 정부지원금은 얼마나 되는지
꼼꼼하게 정리해봤어요📋
아이돌봄서비스란 ?
맞벌이 부부, 육아휴직 중인 부모, 조부모 양육 등 다양한 가정에 맞춘 돌봄 서비스를 정부에서 지원해요.
교육을 이수한 아이돌보미 선생님이 직접 집으로 방문해서 아이를 돌봐주는 방식이고 정부에서 일정 금액을 지원해주는 형태에요.
어린이집, 유치원 등하원과 같은 기본적인 서비스부터 기본 보육, 병원 동행과 간단한 집안일 까지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고 서비스 형태와 이용기간에 따라 종일제, 시간제, 긴급지원 등으로 구분된답니다.
저는 아이들이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어서 어린이집 다니는 시간 외에 시간제 보육으로 이용해봤답니다.
- 아동의 연령이 12세 이하
- 부모의 취업 등으로 양육공백 발생
- 자녀양육 정부지원 중복금지 기준
- 가구 기준중위소득 200% 이하인 가정
신청방법
신청은 홈페이지에서 간단히 가능해요.
하지만 서비스 신청 이전에 각 지자체 승인을 거쳐 정회원 전환이 필요하고,
돌봄선생님 매칭을 위해 꽤 오래 기다려야하니 미리 신청해두시길 추천해요.
1. 복지로 아이돌봄서비스 신청 페이지에서 복지 서비스를 신청합니다.
보통은 임신출산과정에서 만드시기 때문에 대부분 갖고 계실 거에요.
2. 아이돌봄서비스 홈페이지 에 접속 후 회원가입을 합니다.
처음에 가입하면 준회원으로 가입되는데요, 복지로에서 소득판정이 완료되고, 관할 기관의 확인을 거친 후 정회원으로 전환이 가능해요.
마이페이지 메뉴에 접속해서 관할기관 전화번호를 확인하시고, 전화해서 문의하시면 빠릅니다.
정부지원 소득기준 총정리 (2025년 기준)
맞벌이 부부, 한부모 가정, 장애가정은 우선지원 대상이 되는데요.
정부지원 신청 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등 소득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한답니다.
소득기준은 한번 판정하면 유지되는게 아니라 매년 1월에 재판정을 진행해야하니 기존 이용하시던 분들도 꼭 다시 확인하셔야한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마무리
아이돌봄서비스는 저같은 맞벌이 부부의 육아 공백을 안정적으로 메꿔줄 수 있는 서비스에요.
특히 소득기준에 따라 지원이 커서 시간당 2천 원대로 이용 가능한 경우도 많고,
긴급 돌봄까지 가능해서 생각보다 훨씬 유용하답니다!
서비스 신청 방법도 간단하고, 미리 준비만 해두면 정부 지원금 받으며 아이돌봄 선생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 꼭 활용해보시길 추천드려요💖
0 댓글